반복 메뉴 건너뛰기 (컨텐츠영역으로 바로 이동)

‘신의 직장’ 채용 쏟아진다…5월 공고 모아보니

    입력 : 2022.05.13 06:00

    ‘SKY(서울대·고려대·연세대) 출신도 붙여만 달라는 9급 공무원’, ‘청년 3명 중 1명은 공시족’ 등등 몇 년전만 해도 공무원은 최고의 일자리였습니다. 물론 지금도 합격만 한다면 대부분이 가고 하고 싶어하는 직업이긴 합니다.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이 많은 노량진 학원가./ 조선DB
    합격하기가 어려워서 그렇지 한 번만 시험에 붙으면 평생 잘릴 걱정없이 다닐 수 있고, 국가가 부도가 나지 않는 한 몸 담고 있는 회사가 망할 일도 없고, 업무강도 또한 코로나 같은 특수 상황만 아니라면 일반 기업보다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공무원보다 더 좋은 일자리도 있습니다. 바로 ‘신의 직장’이라 불리는 공기업과 공공기관입니다. 공무원과 마찬가지로 큰 잘못을 하지 않는 한 정년을 보장 받을 수 있고 워라밸(Work-life balance·일과 삶의 균형)이 보장되는 데다, ‘박봉(적은 봉급)’인 공무원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보수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중에서도 보수는 특히나 공공기관 및 공기업 직원들이 공무원과 비교해 월등히 좋은 편입니다. 2021년 공공기관 직원의 평균 연봉은 7000만원이었습니다. 기획재정부 공공기관 경영정보 공개시스템 ‘알리오’ 분석 결과를 보면, 350개 공공기관(부설기관 포함)의 정규직 1인당 평균 보수는 6976만원이었습니다. 그 어렵다는 행정고시 합격 후 입직한 5급 공무원의 연봉이 5000만원인 것과 비교하면 굉장히 높은 수준입니다.
    실제 취업을 준비 중인 청년 10명 중 4명은 공공기관이나 공기업 등 공공부문 취업을 원한다는 조사 결과도 있습니다. 2022년 1월22일 한국경영자총협회가 취준생(20~34세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청년 구직자 취업 인식조사’를 실시한 결과, 취업 희망분야 1순위는 응답률 36.8%를 차지한 공공기관이었습니다.
    국민연금공단, 새마을금고중앙회 등 상반기 채용 진행 中
    아무리 좋다한들 자리가 없으면 꽝일텐데 다행이도 2022년 5월은 공기업·공공기관의 취업문을 두드리기 좋은 달인 것 같습니다. 국민연금공단, 새마을금고중앙회 등 굵직굵직한 곳들이 채용 공고를 내고 직원을 모집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 새마을금고중앙회는 2022년 상반기 신입직원을 채용 중입니다. 채용 분야는 일반직과 IT 기술직 등입니다. 채용 인원은 두 분야 각각 OO명입니다. 근무지역은 일반직의 경우 서울과 부산, 대구, 인천 등 주요 사무소 소재지고, IT 기술직은 서울입니다.
    담당업무는 일반직의 경우 새마을금고 사업지원 및 경영지도·감독·검사에 관한 업무, 신용사업에 관한 업무, 공제사업에 관한 업무, 교육·훈련·계몽 및 조사연구와 보급·홍보 등입니다. IT 기술직은 새마을금고의 여수신, 보험, 전자금융 등 금융서비스 관련 프로그램 개발 및 유지보수에 관한 업무와 보안 점검, 보안 침해사고 방지 및 대응 시스템 구축업무 등입니다.
    지원 자격은 해외여행 결격 사유가 없어야 하며, 남성의 경우 병역필 또는 면제자입니다. 또한 8월부터 합숙교육 및 전일 근무가 가능해야 합니다. 일반직은 TOEIC 750점 이상이나 토익스피킹 레벨 6(130점) 이상 등의 공인어학성적을 한 개 이상 보유해야 합니다. 일반직은 변호사나 공인회계사, 세무사, 보험계리사 자격증 등이 있을 경우, IT 기술직은 정보보안기사, 빅데이터 분석기사 등의 자격증이 있으면 우대합니다.
    채용 절차는 인·적성검사 및 서류전형(일반)·코딩테스트 및 서류전형(IT)-필기-1·2차 면접-신체검사 및 입문교육 등입니다. 입사지원은 2022년 5월 16일 오후 2시까지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하면 됩니다.
    국민연금공단./ 조선DB
    # 국민연금공단은 5월 23일 오후 5시까지 상반기 신규직원 채용 신청을 받습니다. 성별·연령·학력 제한 없이 만 60세 미만의 대한민국 국적을 가지고 있으면 지원이 가능합니다. 채용 분야는 사무직, 심사직, 전산직, 기술직 분야 등이며 선발인원은 총 142명입니다. 사무직은 총 125명을 뽑아 가장 많은 인원을 채용합니다.
    채용 절차는 서류-인성검사 및 필기시험-증빙서류 등록·심사-면접 등입니다. 이번에 채용하는 인원은 3개월의 시보 기간 평가를 거쳐 근무성적이 양호할 경우 정규직으로 임용할 예정입니다. 
    # 국립농업박물관은 5월 17일 오후 5시까지 채용형 인턴 14명 모집을 위한 입사 신청을 받습니다. 채용 분야는 관리(행정), 학예, 농업, 전문(건축·토목) 등입니다. 지원에 있어 지역이나 성별, 나이 제한은 없으나 만 18세 미만, 박물관 정년(만 61세)에 도달한 경우 등은 지원이 불가합니다. 
    채용 절차는 서류-필기-면접 등입니다. 채용형 인턴에 합격할 경우 6개월 근로계약 체결 후 평가를 통해 정규직 전환 여부가 결정됩니다. 급여는 국립농업박물관 보수규정에 따라 산정됩니다. 기본급 월 240만원에 직무역할급 월 13만5000원이 지급될 예정입니다. 
    # 코트라(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는 5월 25일 오후 6시까지 신입사원 채용을 위한 입사 신청을 받습니다. 채용 분야 및 인원은 서울 본사에서 일할 방송운영 인력 1명, 본사와 공항에서 각각 사무를 볼 직원 7명 등입니다.
    국가공무원법이나 코트라 인사규정상, 해외여행 등에 결격사유가 없을 경우 지원이 가능하며 방송운영을 제외한 사무 인력의 경우 800점 이상의 토익 등 공인어학성적을 갖춰야 합니다. 전형 절차는 서류(5배수 선발)-능력심사(3배수 선발)-최종 면접 등입니다. 능력심사는 인성검사 및 NCS 직업기초능력평가, 실무 면접 등으로 치러집니다. 신입 급여는 행정직 6직급에 해당하는 기본급 연 2539만1000원에 기관 경영평가지급률 및 개인 업적 평가 결과 등에 따라 지급되는 성과급 등입니다. 
    입사 시험에 모두 행운이 따르길 바랍니다./ 픽사베이
    # 금융보안원은 5월 20일 오후 5시까지 일반기획, 법무, IT 분야 직원 채용을 위한 서류 산청을 받습니다. 채용 분야 및 인원은 일반기획 O명과 법무 O명, IT O명 등입니다. 법무 분야는 변호사 자격을 소지해야 지원이 가능합니다. 해킹방어대회 우수자는 전공시험을 면제해주는 등 우대합니다. 채용 절차는 서류-필기-역량 면접-가치적합성 면접-채용 기본정보 검증 등입니다.
    # 킨텍스는 5월 23일까지 신입직원 선발을 위한 원서접수를 합니다. 채용 분야 및 인원은 기술전문직(건축) 1명, 사무전문직(일반) 8명, 사무전문직(보훈) 1명 등 총 10명입니다. 전형 절차는 서류-필기-면접 등이며 임용 예정일은 8월 1일입니다.
    위 공기업·공공기관 채용에 지원할 경우 해당 기관의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고 내용을 다시 한 번 확인 후 지원해야 합니다. 접수 및 시험 일정이나 자격 내용 등에 변화가 있을 수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취업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모두 좋은 소식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채용 Q&A

    기업에 궁금한 점을 남기면 인사담당자가 선택해 답변해 드립니다.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