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사시험에 나올만한 시사상식

핵심 점포· 영구동토층· 그로스 해킹

  • 글 jobsN 시사상식팀

    입력 : 2021.06.14 16:39

    국립국어원 온라인 소식지 쉼표,마침표. 홈페이지 캡처
    ◇핵심 점포

    핵심 점포는 상가나 쇼핑몰로 대중을 유인해 건물이 가진 가치를 높이고 지역 상권 활성화에 기여하는 점포를 일컫는다. 안정적인 임대 수익을 보장하기 때문에 부동산 가치를 올리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핵심 점포는 닻(Anchor)과 임차인(Tenant)을 합성한 ‘앵커 테넌트(Anchor Tenant)’나 ‘키 테넌트(Key Tenant)’라고도 불린다.

    멀티플렉스 영화관·대형 마트·프랜차이즈 커피 전문점·SPA 의류 매장 등이 대표적인 핵심 점포다. 핵심 점포를 방문한 고객이 주변에 있는 상점을 이용해 유동인구가 늘어나면 해당 상권이 활발해지는 시너지를 낸다. 예를 들어 멀티플렉스 영화관을 갔다가 옷을 사고 밥을 먹거나, 대형 마트에서 장을 보고 커피숍을 가는 식으로 소비 흐름이 이어진다.

    1980~90년대에는 은행·영화관·패밀리 레스토랑 등이 핵심 점포 역할을 했다. 2000년대 이후부터는 SPA 의류 매장이나 프랜차이즈 커피 전문점이 그 역할을 대신했다.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관심이 늘고,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대형 서점과 편의점 같은 업종이 핵심 점포로 주목을 받았다. 코로나19 사태로 모임이 줄고 비대면 서비스가 늘어나면서 은행이나 패밀리레스토랑 등은 핵심 점포로서 기능이 줄어들었다.

    2021년 극지연구소 진영근 박사 연구팀은 해양수산부의 지원을 받아 북극해 영구동토층이 어느 깊이까지 존재하는지 확인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본 연구는 국제학술지 지구물리학 연구 저널(Journal of Geophysical Research) 2021년 3월호에 실렸다. /극지연구소 홈페이지 캡처
    ◇영구동토층(永久凍土層)

    영구동토층(永久凍土層)은 지중온도가 2년 이상 물의 어는점(섭씨 0도) 이하인 토양층을 뜻한다. 북극이나 남극에 가까운 고위도 지역에 주로 분포한다. 저위도 지역이라도 고도가 높은 고산지대에선 영구동토층을 발견할 수 있다. 대표적인 분포 지역은 알래스카·캐나다 북부·티베트 고원 등이다. 일부 북극해 해양 바닥에도 영구동토층이 있다.

    영구동토층에서 표층에 가까운 부분은 여름철에 온도가 올라 얼음이 녹고, 습지를 형성한다. 이 부분을 활성층(Active Layer)이라고 부른다. 활성층에는 관목·풀·이끼가 다양하게 자란다.

    영구동토층은 탄소 함유량이 대기보다 두 배 많아 온실가스를 저장하는 냉동 보관소라고도 불린다. 지구온난화로 인해 북극·고위도 지역에서 영구동토층이 감소했다. 영구동토층이 녹으면 이산화탄소와 메탄가스를 대량 방출해 지구온난화를 가속화한다.

    2021년 3월 우리나라 극지연구소는 세계 최초로 북극해 영구동토층 분포 현황을 확인할 수 있는 탄성파 탐사 기술을 개발했다. 탄성파 탐사는 지표면이나 수면에 파동을 만들어 지층의 경계에 굴절·반사된 신호를 근거로  간접적으로 하부 구조를 알아내는 방법이다. 지구온난화로 두꺼운 바다 얼음이 녹으면서 상하부 경계·깊이·얼음 포함량 등 영구동토층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는 게 가능해졌다.

    픽사베이
    ◇ 그로스 해킹

    그로스 해킹은 그로스(Growth·성장)와  해킹(Hacking·시스템 침투)을 합성한 용어다. 상품과 서비스의 개선사항을 계속 점검하고 즉각 반영해 성장을 유도하는 온라인 마케팅 방법을 의미한다. 

    그로스 해킹은 회사의 성장을 위해서라면 해킹 같은 위법행위의 위험까지 감수할 수 있다는 스타트업의 공격적인 목표의식에서 유래된 말이다. 그로스 해킹은 당장의 수익 실현보다는 성장 가능성을 높이는데 주력한다. 초기에는 대규모 예산이 없는 스타트업에서 주로 그로스 해킹을 활용했다. 하지만 여러 기업에서 그로스 해킹 성공 사례가 나오자 최근에는 스타트업을 포함, 온라인 기업 대부분이 그로스 해킹을 도입하고 있다. 

    대표적인 그로스 해킹 성공 기업은 애플과 핫메일이다. 애플과 핫메일은 각각 자사 메시지 혹은 이메일 하단에 ‘아이폰에서 보낸 메시지입니다’와 ‘P.S I love you. Get your free e-mail at Hotmail’ 문구를 추가했다. 기업을 홍보하는 문구 추가는 입소문을 통해 사용자가 증가하는 결과를 낳았다. 드롭박스도 신규 사용자 유입 경로가 친구라는 점에 주목해 친구 추천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추가 무료 공간을 제공했다. 그 결과 회원 가입률이 60% 증가했다.

    그로스 해킹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서비스 현황을 분석해 성장을 위한 가설을 세우는 과정이 필요하다. 성장을 위한 가설은 A/B 테스트(두 개의 선택지를 설정해 반응을 확인하는 과정)를 통해 실효성을 확인한다. 서비스 실패, 성공 요인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감에 의존하지 않고 데이터를 이용하기 때문이다. 

    채용 Q&A

    기업에 궁금한 점을 남기면 인사담당자가 선택해 답변해 드립니다.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